JEUS 8 아키텍처

TMAX Soft / / 2022. 8. 4. 16:52

JEUS8 개요

 

JEUS는 웹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운용,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하면서 포괄적인 JAVA 기반의 웹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와 관리를 제공하는 Web Application Server (WAS)

 

JEUS8 특징

JEUS8은 최신 JAVA EE 7을 지원하고 분산 세션 구조로 백업 세션 서버의 설정과 세션 객체화 방식을 개선하여 대규모 운영환경에 적합한 성능과 동적 확장성을 제공한다.

또한 도메인 구조를 통해 분산형 클러스터링 구성, 동적 클러스터링 강화와 같이 클라우드 컴퓨팅에 적합한 특징을 갖고 있다.

마지막으로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다른 버전의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참조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클래스 충돌 문제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라이브러리 배포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JEUS8은 이와 같이 최신 표준 지원과 대용량 트랜잭션의 고성능 처리, 클라우드 컴퓨팅 지원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

 

JEUS8 구성

Domain은 JEUS의 기본 관리 단위로, Domain Administrator Server인 DAS와 Managed Server인 MS로 구성되어있다.

Domain 내부 구성 요소인 DAS는 도메인을 관리하는 서버로, 도메인에서 오직 단 하나만 존재한다.

DAS는 도메인 설정 및 도메인에 속한 MS와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Managed Server인 MS는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하기 위한 엔진들과 여러 서비스들을 관장하는 서버 인스턴스다.

엔진은 JAVA EE에서 정의한 EJB (Enterprise Java Bean), 웹 컨테이너와 맵핑되는 개념으로 컴포넌트들을 관리하고 서비스하는 역할을 한다.

 

클러스터는 동일한 서비스를 수행하는 서버들의 집합이다. 클러스터에 속한 모든 서버들은 동일한 애플리케이션과 리소스를 사용해야 한다.

 

Node Manager는 서버 모니터링, 서버 프로세스 제어 및 패치 전달을 주 목적으로 하는 인스턴스다.

JAVA 타입의 노드 매니저 SSH 타입의 노드 매니저가 존재하는데, JAVA 노드 매니저는 OS와 상관없이 실행된다.

노드 매니저가 관리하는 서버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었을 때, 노드 매니저가 주체적으로 서버의 상태를 감지하여 재기동하는 역할을 한다. 단 SSH 타입의 노드 매니저는 OS의 SSH를 사용하는 노드 매니저로, 윈도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SSH 타입의 노드 매니저는 서버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됐을 때 DAS에서 서버의 상태를 감지한다.

Q) 뭔 소리여? JAVA와 SSH가 대응될 수 있는 개념인가?

 

이러한 노드 매니저 사용시 몇 가지 제약조건이 있는데, 첫 번째로 하나의 도메인 내에서 사용되는 노드 매니저의 이름은 유일해야 한다.

노드 매니저는 각 노드당 존재하며, 하나의 도메인에서는 같은 타입의 노드 매니저를 사용해야 한다.

윈도우 환경에서는 서비스로 노드 매니저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TMAX So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tob5 장애 발생 유형  (0) 2022.08.03
webtob5 관리 콘솔 모니터링  (0) 2022.08.03
WebtoB5 Reverse Proxy 설정  (0) 2022.08.03
WebtoB5 Logging  (0) 2022.08.03
JEUS 비밀번호 설정 시 주의  (0) 2022.08.0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